※ 하나의 철도사고로 인하여 다른 철도사고가 유발된 경우 최초 발생한 사고로 분류
※ 철도준사고, 운행장애가 철도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에는 철도사고로 분류
※ 사상자구분: 사망(즉시 사망하거나 30일 이내 사망), 부상(사고로 24시간 입원 치료)
|
|
1억km당 철도사고 추이 | 1억km당 철도사고 사망자 추이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평균 | 연평균 증감률*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억km당 철도사고 | 28.1 | 22.8 | 25.0 | 31.8 | 25.5 | 26.7 | ▽-2% |
1억km당 열차사고 <충돌+탈선+화재> |
2.3 | 1.6 | 6.7 | 7.8 | 11.5 | 6.0 | △37% |
1억km당 주요 철도사고 <열차사고+건널목사고> |
8.2 | 4.7 | 9.4 | 12.8 | 12.9 | 9.6 | △10% |
1억km당 철도사고 사망자 수 (자살자 제외) |
4.3 | 4.7 | 3.1 | 5.0 | 1.5 | 3.7 | ▽-19% |
* 증감률 :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감률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철도사고 | 49 | 46 | 50 | 64 | 53 | 262 | 52.4 | △2% | |
사상자 | 사망자 | 11 | 12 | 8 | 13 | 4 | 48 | 9.6 | ▽-18% |
부상자 | 24 | 27 | 19 | 37 | 15 | 122 | 24.4 | ▽-9% | |
소계 | 35 | 39 | 27 | 50 | 19 | 170 | 34 | ▽-12% | |
사고 당 사상자 수 | 0.7 | 0.8 | 0.5 | 0.8 | 0.4 | 3.2 | 0.6 | ▽-13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률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철도교통사고 | 합 계 | 35 | 26 | 32 | 49 | 39 | 181 | 36.2 | 100% | △2% | |
열차사고 | 열차충돌 | 0 | 1 | 5 | 2 | 5 | 13 | 2.6 | 7.2% | - | |
열차탈선 | 6 | 3 | 12 | 18 | 26 | 65 | 13 | 35.9% | △34% | ||
열차화재 | 0 | 0 | 0 | 0 | 0 | 0 | 0 | 0.0% | - | ||
소계 | 6 | 4 | 17 | 20 | 31 | 78 | 15.6 | 43.1% | △39% | ||
건널목사고 | 13 | 7 | 5 | 13 | 2 | 40 | 8 | 22.1% | ▽-31% | ||
철도교통 사상사고 | 여객 | 6 | 4 | 2 | 2 | 0 | 14 | 2.8 | 7.7% | ▽-100% | |
공중 | 8 | 7 | 6 | 6 | 4 | 31 | 6.2 | 17.1% | ▽-13% | ||
직원 | 2 | 4 | 2 | 8 | 2 | 18 | 3.6 | 9.9% | △0% | ||
소계 | 16 | 15 | 10 | 16 | 6 | 63 | 12.6 | 34.8% | ▽-18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률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철도안전사고 | 합 계 | 14 | 20 | 18 | 15 | 14 | 81 | 16.2 | 100% | △0% | |
철도화재사고 | 1 | 0 | 3 | 3 | 4 | 11 | 2.2 | 13.6% | △32% | ||
철도안전사상사고 | 여객 | 3 | 10 | 1 | 2 | 1 | 17 | 3.4 | 21.0% | ▽-20% | |
공중 | 1 | 2 | 3 | 3 | 0 | 9 | 1.8 | 11.1% | ▽-100% | ||
직원 | 5 | 7 | 10 | 7 | 9 | 38 | 7.6 | 46.9% | △12% | ||
소계 | 9 | 19 | 14 | 12 | 10 | 64 | 12.8 | 79.0% | △2% | ||
철도시설파손사고 | 4 | 1 | 1 | 0 | 0 | 6 | 1.2 | 7.4% | ▽-100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명피해(명) | 사망 | 11 | 12 | 8 | 13 | 4 | 48 | 9.6 | ▽-18% |
부상 | 24 | 27 | 19 | 37 | 15 | 122 | 24.4 | ▽-9% | |
소계 | 35 | 39 | 27 | 50 | 19 | 170 | 34 | ▽-12% | |
재산피해(백만원) | 531.1 | 9,485.3 | 533.5 | 3,045.5 | 796.3 | 14,391.7 | 2,878.34 | △8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19.10 | 18.10 | 19.57 | 24.84 | 19.60 | 101.21 | 20.2 | △1% |
고속철도 | 8.60 | 1.67 | 1.63 | 9.67 | 7.98 | 29.55 | 5.9 | ▽-1% |
일반철도 | 50.12 | 43.09 | 60.34 | 72.44 | 45.51 | 271.50 | 54.3 | ▽-2% |
도시철도 | 10.11 | 15.62 | 12.05 | 14.53 | 12.99 | 65.30 | 13.1 | △5% |
연도 구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합계 구성비 | 증감률 | 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사망 | 부상 | |
합 계 | 11 | 24 | 12 | 27 | 8 | 19 | 13 | 37 | 4 | 15 | 48 | 122 | 9.6% | 24.4% | ▽-18% | ▽-9% |
고속철도 | 2 | 3 | 0 | 2 | 1 | 0 | 1 | 4 | 2 | 2 | 6 | 11 | 1.2% | 2.2% | △0% | ▽-8% |
일반철도 | 7 | 11 | 10 | 8 | 3 | 12 | 8 | 24 | 2 | 3 | 30 | 58 | 6.0% | 11.6% | ▽-22% | ▽-23% |
도시철도 | 2 | 10 | 2 | 17 | 4 | 7 | 4 | 9 | 0 | 8 | 12 | 51 | 2.4% | 10.2% | ▽-100% | ▽-4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6 | 4 | 17 | 20 | 31 | 78 | 15.6 | 100.0% | △39% |
열차충돌 | 0 | 1 | 5 | 2 | 5 | 13 | 2.6 | 16.7% | - |
열차탈선 | 6 | 3 | 12 | 18 | 26 | 65 | 13.0 | 83.3% | △34% |
열차화재 | 0 | 0 | 0 | 0 | 0 | 0 | 0.0 | 0% | -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구성비 | 증감률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술적요인 | 차량 | 주행장치 고장 | 2 | 1 | 1 | 2 | 5 | 11 | 14.1% | 20% |
기타 | 0 | 1 | 2 | 1 | 2 | 6 | 7.7% | - | ||
신호통신 | 0 | 0 | 1 | 1 | 1 | 3 | 3.8% | - | ||
상호작용불량 | 0 | 0 | 0 | 0 | 8 | 8 | 10.3% | - | ||
기타 | 1 | 0 | 2 | 3 | 3 | 9 | 11.5% | △25% | ||
소 계 | 3 | 2 | 6 | 7 | 19 | 37 | 47.4% | △45% | ||
인적요인 | 승무(운전사, 승무원) | 2 | 1 | 4 | 3 | 3 | 13 | 16.7% | △8% | |
관제사 | 0 | 0 | 0 | 2 | 0 | 2 | 2.6% | - | ||
역무원, 운전취급자 | 0 | 0 | 4 | 7 | 4 | 15 | 19.2% | - | ||
작업자 | 0 | 1 | 3 | 1 | 3 | 8 | 10.3% | - | ||
소 계 | 2 | 2 | 11 | 13 | 10 | 38 | 48.7% | △38% |
연 도 구 분 | 2014 | 2015 | 2016 | 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건널목사고 | 7 | 12 | 9 | 11 | 8 | 15 | 8 | 7 | 13 | 4 | ▽-5% |
건널목 수 | 1,058 | 1,058 | 1,038 | 1,001 | 965 | 959 | 947 | 884 | 808 | 784 | ▽-3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15 | 8 | 7 | 13 | 4 | 47 | 9.4 | 100.0% | ▽-23% | |
인적요인-통행자(자동차) | 일단정지 무시횡단 | 8 | 3 | 4 | 13 | 2 | 30 | 6.0 | 63.8% | ▽-24% |
차단기 돌파/우회 | 5 | 2 | 1 | 0 | 0 | 8 | 1.6 | 17.0% | ▽-100% | |
열차에 뛰어듦(자살) | 2 | 1 | 2 | 0 | 2 | 7 | 1.4 | 14.9% | △0% | |
건널목 통과지체 | 0 | 2 | 0 | 0 | 0 | 2 | 0.4 | 4.3% | -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36 | 26 | 20 | 34 | 20 | 136 | 27.2 | 100.0% | ▽-11% |
공 중 | 24 | 18 | 16 | 24 | 18 | 100 | 20.0 | 74% | ▽-6% |
여 객 | 10 | 4 | 2 | 2 | - | 18 | 3.6 | 13% | ▽-100% |
직 원 | 2 | 4 | 2 | 8 | 2 | 18 | 3.6 | 13% | -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사상자 합계 | 38 | 28 | 20 | 34 | 20 | 140 | 28.0 | ▽12% | |
사망 | 합계 | 27 | 19 | 14 | 21 | 16 | 97 | 19.4 | ▽-10% |
공중 | 22 | 15 | 13 | 18 | 16 | 84 | 16.8 | ▽-6% | |
여객 | 4 | 1 | 0 | 0 | 0 | 5 | 1.0 | ▽-100% | |
직원 | 1 | 3 | 1 | 3 | 0 | 8 | 1.6 | ▽-100% | |
부상 | 합계 | 11 | 9 | 6 | 13 | 4 | 43 | 8.6 | ▽-18% |
공중 | 2 | 3 | 3 | 6 | 2 | 16 | 3.2 | △0% | |
여객 | 6 | 3 | 2 | 2 | 0 | 13 | 2.6 | ▽-100% | |
직원 | 3 | 3 | 1 | 5 | 2 | 14 | 2.8 | ▽-8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5 | 1 | 4 | 3 | 5 | 18 | 3.6 | △0% |
철도화재사고 | 1 | 0 | 3 | 3 | 5 | 12 | 2.4 | △38% |
철도시설파손사고 | 4 | 1 | 1 | 0 | 0 | 6 | 1.2 | ▽-100.0% |
기타철도안전사고 | 0 | 0 | 0 | 0 | 0 | 0 | 0.0 | -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철도화재사고 | 28.3 | 0.28 | 0 | 0 | 0 | 28.58 | 5.716 | ▽-100% |
철도시설파손사고 | 0.1 | 0 | 0 | 337 | 30.5 | 367.6 | 73.52 | -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10 | 19 | 16 | 12 | 10 | 67 | 13.4 | 100% | △0% |
여 객 | 1 | 2 | 5 | 3 | 0 | 11 | 2.2 | 16% | ▽-100% |
공 중 | 3 | 10 | 1 | 2 | 1 | 17 | 3.4 | 25% | ▽-20% |
직 원 | 6 | 7 | 10 | 7 | 9 | 39 | 7.8 | 58% | △8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사상자 합계 | 10 | 19 | 18 | 12 | 11 | 140 | 28 | △2% | |
사망 | 합계 | 2 | 0 | 6 | 3 | 0 | 11 | 2.2 | ▽-100% |
공중 | 0 | 0 | 2 | 0 | 0 | 2 | 0.4 | - | |
여객 | 0 | 0 | 0 | 2 | 0 | 2 | 0.4 | - | |
직원 | 2 | 0 | 4 | 1 | 0 | 7 | 1.4 | ▽-100% | |
부상 | 합계 | 8 | 19 | 12 | 9 | 11 | 59 | 11.8 | △7% |
공중 | 1 | 2 | 3 | 6 | 0 | 12 | 2.4 | ▽-100% | |
여객 | 3 | 10 | 1 | 0 | 1 | 15 | 3.0 | ▽-20% | |
직원 | 4 | 7 | 8 | 3 | 10 | 32 | 6.4 | △20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증감율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계 | 348 | 222 | 139 | 129 | 138 | 976 | 195.2 | ▽-17% |
무정차 | 0 | 0 | 6 | 6 | 8 | 20 | 4.0 | - |
지연운행 | 348 | 222 | 133 | 123 | 130 | 956 | 191.0 | ▽18% |
1억km당 열차운행거리 | 2.56515 | 2.54095 | 2.5554 | 2.58 | 2.70422 | 12.942 | 2.588426 | △1% |
1억km당 운행장애 | 135.664581 | 87.3689 | 54.394 | 50.1 | 51.03135 | 378.53 | 75.70580827 | ▽-18%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평균 | 구성비 | 증감율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 계 | 348 | 222 | 139 | 129 | 138 | 976 | 195.2 | 100.0% | ▽-17% |
고속철도 | 117 | 82 | 46 | 47 | 47 | 339 | 67.8 | 34.7% | ▽-17% |
일반철도 | 119 | 73 | 48 | 39 | 36 | 315 | 63.0 | 32.3% | ▽-21% |
도시철도 | 112 | 67 | 45 | 43 | 55 | 322 | 64.4 | 33.0% | ▽-13% |
월 구분 | 1월 | 2월 | 3월 | 4월 | 5월 | 6월 | 7월 | 8월 | 9월 | 10월 | 11월 | 12월 | 합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고속철도 | 18 | 28 | 14 | 16 | 40 | 31 | 39 | 45 | 33 | 18 | 24 | 33 | 339 |
일반철도 | 19 | 25 | 23 | 19 | 21 | 26 | 33 | 34 | 25 | 28 | 27 | 33 | 313 |
도시철도 | 40 | 21 | 22 | 17 | 24 | 29 | 35 | 21 | 23 | 24 | 21 | 27 | 304 |
연 도 구 분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합계 | 구성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합계 | 348 | 222 | 133 | 123 | 130 | 956 | 100.0% |
경부선 | 87 | 39 | 35 | 35 | 22 | 218 | 22.8% |
경부고속선 | 55 | 53 | 26 | 17 | 26 | 117 | 18.5% |
호남선 | 30 | 14 | 7 | 7 | 7 | 65 | 6.8% |
중앙선 | 22 | 9 | 7 | 2 | 8 | 48 | 5.0% |
경원선 | 13 | 11 | 7 | 3 | 7 | 41 | 4.3% |
장항선 | 8 | 5 | 6 | 4 | 6 | 29 | 3.0% |
전라선 | 10 | 7 | 1 | 2 | 6 | 26 | 2.7% |
호남고속선 | 5 | 7 | 1 | 3 | 4 | 20 | 2.1% |
영동선 | 2 | 9 | 4 | 4 | 0 | 19 | 2.0% |
경부고속선(수서발) | 6 | 2 | 4 | 2 | 5 | 19 | 2.0% |
이외 | 110 | 66 | 35 | 44 | 39 | 294 | 30.8% |